여행가기전 체크 2 -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딱 가격만 비교해봄!

2024. 9. 20. 16:04여행준비

문득 든 생각인데,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의 가격 중에 뭐가 더 쌀까? 예전에 생각하기에는 그래도 배낭여행이라는 매우 개인적인 생각이 있었는데, 이번에 여행을 갔다오면서 그 생각이 좀 깨지게 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번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를 해보고자 한다.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는 어떻게 할건데??

: 장난삼아 하는 비교니깐, 너무 빡빡하게 할 생각은 아니다.
: 그렇다고 너무 허술하게 할 생각도 아닌, 어느정도 신뢰성 있는 자료를 만들어 보고자 노력해 보았다.

비교군

< 패키지여행 >
: 모두투어에서 제공하는 12월 29일 ~ 1월 2일까지의 베트남 다낭 패키지여행

< 배낭여행 >
: 패키지여행과 같은 일정으로 여행을 다녀보기. 다만, 배낭여행답게 숙소는 패키지보다는 싸게 이용할 예정

반응형

패키지여행의 가격

패키지여행은 확실히 회사에서 다 해주기 때문에 계산하기가 쉽다.
이미 책정되어 있는 가격은 가장 싼 것을 기준으로 780,000원이다.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패키지 여행 가격

 


배낭여행의 가격대

: 베낭여행의 가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패키지여행에서 하는 것들을 그대로 따라해야 하기 때문에 패키지여행의 내용물을 한번 살펴보았다.

 

먼저 비행기 가격대

: 비행기 가격은 네이버 항공권에서 찾아보았다.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베낭여행 항공권 가격

 

어? 싸네요?
아니다. 여행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여기에 나오는 가격은 절 대 믿으면 안된다.
원래 경유라 잘 안타지만 돈만 보고 탔다고 가정해보자.
사이트에 들어가면, 티켓이 변경하는지 안하는지, 분실 서비스를 받는지 안받는지, 수화물 7kg(이거 들고 갈 수 있는 사람 한국인은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가 부족하면 수화물 20kg를 신청해야 하는데 이게 거의 9만 원 돈이 들고, 우리는 여행지 가는데 여행자 보험도 필요하다. COVID-19까지 방지하는 보험도 4만 원가량.

결국 처음 28만 원에서 이것저것 다 추가해서 41만 원가량의 비행기 값이 발생한다.

더 많은 서비스를 원할수록 더 많은 가격이 청구된다. 나는 가능한 최소한의 서비스(수화물 추가 및 여행자 보험)만 신청했을때 가격을 이야기하고 있다.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베낭여행 항공권 가격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비행기를 잡았으면 이제 호텔 가격도 살펴보아야지!

: 배낭여행을 주로 하는 사람들은 사실 호텔 가격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 나는 에어비앤비나 트립닷컴을 이용하는데, 베트남은 어지간해서 트립닷컵이 더 싼 것 같다.
: 너무 싼 건 문제가 되겠지만, 이미 항공권을 경유로 하는 가성비 정신을 가졌다면 도미토리정도 묵을 수 있다.
(실제로 좋은 도미토리도 해외에 많기는 하다.)
: 3박 5일 여정이므로, 3박에 15000원 정도, 여유있게 구했다 하면 20000원 정도에 숙소를 해결할 수 있다.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일단, 숙소는 정했다! 다음은?

: 이제 관광지 가는 가격을 살펴보자.
: 관광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일단은 패키지여행할 때는 어디로 가는지 한번 보아야 한다.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패키지여행의 내용물

이 중에서 입장비용 같은 것이 드는 곳은 마블 마운틴과 바나힐 그리고 호이안 투본강 관광이다.

마블 마운틴: 입장료 40,000 VND(2200원 정도)
호이안 투본강 관광: 100,000 VND(5500원 정도)
바나힐 관광: 최대 1,000,000 VN(55000원 정도)

그리고 이곳저곳 관광할려고 이동하는데 드는 택시비용이 있다.
배낭여행일 때, 그랩으로 차를 예약할 수도 있고, 오토바이를 예약할 수도 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할것인지 모르겠지만, 다시 여행간다면 나는 오토바이로 예약할 것이다.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베트남 그랩바이크 가격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베트남 그랩카 가격

 

아마 바이크를 이용하면 2 ~ 3 만원 가격, 차를 이용하면 5 ~ 7만 원 정도의 가격이 나올 것이라고 예상해 본다.

아, 그리고 60분 전신 마사지도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던데,
이것을 한인이 운영하는 곳을 가면 팁까지 해서 4만 원 정도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밥값은??
밥값은 자유롭게 먹겠지만, 베트남에서 식비만으로 하루에 2만 원을 넘기기 쉽지 않다.
그래서 하루 2만 원이라 했을 때, 여기저기 여행 다니면서 먹는 가격 생각하면 8만 원 정도 나올 것이다.


배낭여행과 패키지여행 가격 비교 총 정리

< 패키지여행 >
780,000원
< 배낭 여행 >
: 410,000원(비행기 값) + 20,000원 (호텔 값) + 62,700원 (관광지 값) + 25,000원(택시 값) + 80,000원(밥 값) + 40,000원(마사지 값) = 637,700원

가격면만 봐서는 배낭 여행이 더 싸지만,
일단, 이 항공값이 경유를 해서 간다.
직항이면 7만 원 정도가 더 비싸다. 바로 707,700원
나머지 가격도 여기저기 아끼고 아끼고 아껴서 나온 값이다.
(설마 베트남 가서 마사지, 관광지 다 안가고 숙소만 있을 것은 아니지요?)

그렇기 때문에 내 결론은 다음과 같다.


패키지여행이 너무 비싸서 배낭여행을 하겠다는 판단이라고??
---> 솔직히 이게 합당한 판단인지 모르겠다. 배낭이든 패키지든 취향에 따라 나눌 수 있는 듯.

아 그리고, 자유여행을 하는데 패키지여행에 들어있는 콘텐츠대로 따라 여행하는 것도 생각보다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컨텐츠 목록들이 매력적이니깐 사람들에게 팔리겠지 :)


끝!


PS. 나름 여기저기 여행을 많이 가본 사람이 어떻게 여행 예산을 편성하는지 훑어보면서 한번 확인해보세요. 처음 자유여행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