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7. 21:00ㆍ베트남/하노이
겨울에 베트남 여행 오시는 분들은 사파라는 지역을 가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파는 "베트남의 스위스"라는 별명답게 산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독특한 소수민족 문화로 유명한 곳인데요, 최근 몇 년간 여행지로 각광받으며 많은 이들이 사파의 웅장한 산맥과 계단식 논, 그리고 소수민족들의 전통문화 체험 등을 보려고 많이들 찾아오고 있어요.
근데 베트남 여행지에서 가장 유명한건 하롱베이, 나트랑, 다낭, 호치민시티, 하노이, 푸꾸옥 등등이고 사파는 앞의 여행지에 비해 유명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가장 먼저 가는 곳은 아닌데요, 그것은 공항이 없어서 한국에서 바로 여행 가는 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사파에 어떻게 여행을 가야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하노이에서 사파 가는 방법에 대해 총 정리 해보고자 합니다.
하노이 사파 간 버스예약방법에 대한 모든 것
[개요]
- 하노이에서 사파갈 때 이동수단 고르기 ( 버스 vs 기차 vs 택시 )
- 버스의 종류 및 각자의 장단점 설명
- 버스 예약방법
그럼 시작해볼게요!
하노이에서 사파 갈 때 이동수단 고르기 ( 버스 vs 기차 vs 택시 )
사파를 가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버스랑 기차랑 택시인데요.
일단, 당연하겠지만 택시는 너무 비쌉니다. 9인승 택시를 빌리면 250,000원 정도가 필요한데요, 9인이 같이 여행을 가서 우리들만의 추억을 쌓고 싶으시면 택시 승합차 하나 빌려서 가면 되긴 하는데 (그럼 가격적으로도 꽤나 괜찮기도 하고요)... 그런 경우는 특이 케이스니깐 그것 빼고 보시면 택시를 탈 이유는 별로 없어보입니다.
그럼 남은게 버스랑 기차인데요,
사실 이전에 호치민 시티랑 달랏 간 여행에서는 버스랑 기차는 취향차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하지만 하노이 - 사파 간 이동은 조금 다릅니다.
무조건 버스를 추천해요. 특히 공항에서 바로 사파를 가는 경우에는 더더욱이요..!
여러 이유가 있는데요.
1. 하노이 노이바이공항에서 하노이역까지 1시간이나 걸린다. (정체 없다는 기준)
노이바이 공항은 하노이 도심에서 꽤나 멀리 있는 공항입니다. 인천공항과 서울정도의 관계라고 보시면 되요. 그 공항에서 하노이 역까지는 차가 안밀려도 1시간이나 걸립니다. 너무 멀죠? 버스를 타게 된다면 노이바이 공항에서 바로 가는 버스도 있습니다.
물론 이미 하노이 여행을 하고 나서 하노이 역에서 기차를 타는 경우는 괜찮습니다.
근데 다른 것이 문제입니다.
2. 사파쪽 기차역(라오까이역)에서 우리가 원하는 사파 도심지? 여행지? 까지도 1시간이 걸림
사파 자체는 산 위에 있는 마을이기 때문에 기차역이 없습니다. 라오까이역에서 내려서 이동하셔야 하는데요, 또 그 거리가 1시간이나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노이 여행 후 하노이 역에서 기차를 타고 바로 가더라도, 한번 더 갈아타야 하는 불편함이 따라오게 될거에요.
3. 가격은 기차가 버스보다 훨씬 비쌈
버스는 싼 버스는 만 원대부터 아무리 비싼 프리미엄 슬리핑 버스여도 2만 원 초반대에 가격이 형성되는 반면,
기차는 40000원 고정입니다. 가격이 훨씬 비싸요.
4. 이동 시간 자체도 기차가 버스보다 훨씬 길게 걸림.
버스는 5시간 ~ 5시간 반 정도 걸립니다. 차가 아무리 밀려도 6시간 반 정도 걸릴거에요.
근데 기차는 8시간 고정입니다. 거기에 하노이 공항 -> 하노이 역이 1시간이고, 라오까이역 -> 사파마을이 1시간이라고 했죠? 갈아타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최대 11시간도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버스를 추천해요.
그럼에도 낭만기차여행을 원하시는 분은 기차를 타셔도 됩니다!
여행은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대로 하는 거니깐요
베트남 슬리핑 버스의 종류 및 각자의 장단점 설명
그래서 이제 버스를 타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했어도, 문제가 있습니다.
베트남의 버스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대도 다 다르고, 그리고 "슬리핑 버스"라는 한국에는 없는 버스종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슬리핑 버스가 뭘까요?
그리고 어떤 브랜드 버스가 좋을까요??
1. 슬리핑 버스가 뭔가요?
베트남을 비롯한 여러 동남아시아 지역은 슬리핑 버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Sleeping Bus, 즉, 자면서 갈 수 있는 버스입니다. 현지 사람들이 정말 애용하고 애용하는 이동수단인데요, 일반적인 좌석 대신 눕거나 기댈 수 있는 침대 형태의 좌석이 설치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밤새 이동하거나 사파처럼 5시간 이상 걸리는 상황에서 타면 좋은 교통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슬리핑 버스 멀미 걱정되는데 괜찮은가요?
제가 멀미를 참 많이 하거든요? 차도 20-30분 이상 이동하면 멀미를 하게 되는데, 슬리핑 버스는 의외로 버스가 크고 누워 있어서 그런가 멀미를 안하게 되더라고요. 제가 슬리핑 버스를 호치민 시티 -> 달랏 갈 때 한번, 달랏 -> 호치민 시티 갈 때 한번, 호치민 시티 -> 무이네 갈 때 한번, 무이네 -> 나트랑 이동할 때 한번 이렇게 총 4번 탔었는데 2번은 밤시간에 타서 잤고, 2번은 낮 시간에 타서 낮잠 조금 자고 핸드폰만 주구장창 했는데 멀미를 전혀 안했습니다. 물론 6시간 7시간 같은 자리에 누워있으면 살짝의 뻐근함은 어쩔 수가 없더라고요.
3. 슬리핑 버스 키 큰 사람한테는 너무 좁은 거 아닌가요?
맞아요. 조금 좁아서 키 190 정도 되는 사람이라면 추천하지 않는 편입니다. 다리를 조금 옆으로 눕히고 누워야 해요. 그럼 잘만합니다.
키 180은요? 괜찮아요 충분합니다.
그러니깐 일부 키쟁이들 말고는 걱정 마세요. 충분한 좌석이 있고, 좀 더 새로운 버스일수록 2명이나 탈 수 있게끔 큰 좌석을 마련해 두니깐요.
4. 화장실은 어떡하나요?
대부분의 경우 화장실이 없습니다. 대신 한번 타면 2-3번 정도 휴게소에 들러요. 휴게소에서는 20분 ~ 30분 정도 있으며, 잠깐 밥을 먹거나, 화장실에 가서 일을 보시고 오면 됩니다.
요즘 들어서 화장실이 있는 버스가 생기고 있어요. 후기 영상을 보고 왔는데, 생각보다 화장실이 잘 되어 있더라고요.
이거는 버스 브랜드 설명할 때 더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
5. 슬리핑 버스 사이에 가격 차이가 있나요?
여러 브랜드가 있지만, 크게 슬리핑 버스가 15,000원 정도 되는 싼 값의 Standard Sleeping Bus가 있고, 비싼 건 30,000원 정도까지 하는 VIP Cabin Bus가 있습니다.
스탠다드는 싼 대신 당연히 자리가 좁고(한 열에 3개의 침대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느정도 소음도 감수해야 하는 반면, VIP Cabin Bus는 프라이빗을 어느정도 보장할 수 있는 자리 구성에 자리도 넓고, 사실 한국인인 우리에게는 해당이 안되지만 베트남 TV도 나오고, 전 이게 정말 좋다고 생각하는데 충전기가 있습니다...!! 스탠다드는 없어요 (제가 탄 스탠다드 슬리핑 버스는 죄다 없었어요...)
또 좌석 조절도 할 수 있습니다. 스탠다드는 당연히? 없죠(병원 침실 같은 느낌을 좀 받음)
그럼 여러분들은 이제 슬리핑 버스에 대한 의문도 어느 정도 풀렸고, 슬리핑 버스 중에 VIP Cabin Bus가 어떤 점이 더 좋은 지도 알게 되셨을 겁니다.
Q. 그럼 주인장아~ 너가 추천하는 베트남 슬리핑 버스가 있니?
현지 사람들이 가장 추천하는 버스가 있습니다. 바로 G8 버스입니다.
하나같이 꼽는 이유가, 가장 신식 버스이기 때문인데, 가격도 가장 비싼 버스가 아니기 때문이에요.
한번 G8 버스를 볼까요? 사실 위 사진도 G8버스이긴 한데, 저렇게 생겼고요, 높이는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베개도 줘가지고 편하게 갈 수 있어요.
이 사진처럼 여러분들을 넓게넓게 재워주겠다고 통로는 개미 한 마리 들어갈만할 정도로 좁게 한게 단점이긴 단점이지만, 그래도 확실히 폭이 넓게 해서 자는 것이 좋더라고요. 스탠다드 통로는 너무 좁아요. 싼게 이유가 있긴 합니다. 짐 놓기도 좀 힘들긴 하고요.
아 하나 걱정이 있을 수 있을텐데, 바로 프라이빗에 대한 걱정이죠?
사진에서는 안보이지만, 커튼이 있습니다. 제 말은, 복도 쪽 커튼이요. 그래서 복도쪽에 커튼을 치게 되면 나만의 공간을 마련할 수 있어요. 그래서 그 부분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계속 스탠다드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스탠다드는 당연히? 그런 거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화장실 있는 슬리핑 버스는 뭔가요?
사파 G8 버스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화장실이 있는 버스는 샤오 비엣 버스입니다.
약간 구식인 느낌이 있긴 하지만 화장실 자체는 깔끔하다는 평이 대다수에요.
하노이 사파 간 슬리핑 버스 예약방법
여러 방법이 있어요.
1. KLOOK(클룩)으로 예약하기
보통 외국인에게 가장 좋은 선택지로 알려져 있지만, 위에 있는 버스들은 클룩으로 예약할 수가 없어요.
9인승 밴 같은 것들만 탈 수 있도록 되어있더라고요.
2. Vexere로 버스 예약하기
제가 말한 G8 버스, 샤오 비엣(Sao Viet) 버스들은 전부 Vexere로 예약할 수 있어요.
2-1. 먼저 일정과 좌석을 선택
일정을 고르시고 BOOk 버튼을 누르면 이런 표시가 뜹니다.
사진에서 본 것처럼 1층(Downstair)과 2층(Upstair)이 있으니 원하는 좌석 고르면 되고요, 넓게 가시려면 Double Cabin 좌석 골라서 가시면 됩니다. (G8버스 기준)
2-2. 좌석과 목적지를 선택
노이바이공항 기준, Noi Bai International Airport, 그리고 목적지는 Sapa Town으로 해야겠죠??
상세 주소를 적을 수도 있어요.
진짜 거기까지 데려다줍니다. 정확히는 그 목적지 근처의 큰 도로에서 내려줘요. 근데 편하게 사파 버스 정류장에서 내리는게 제일 마음 편합니다.
그리고 보험 있는데 여행자 보험은 항상 들어야 하는거 아시죠? 1000원밖에 안하니 들어줍시다.
그리고 결제하면 됩니다
오늘은 하노이 사파 간 버스, 슬리핑 버스 장단점, 그리고 버스 예약하는 방법, 슬리핑 버스 브랜드 추천 등등을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을까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아요와 구독을 부탁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베트남 > 하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노이 여행시 가장 첫번째로 가야 할 호안끼엠 호수와 하노이의 차 없는 거리 호안끼엠 야시장 소개! (0) | 2024.09.13 |
---|---|
하노이 기찻길 시간표 확인하고 더 낭만적인 하노이 기찻길을 즐겨보세요 (3) | 2024.09.01 |
여러분들이 베트남 하노이 여행을 해야만 하는 이유 6가지 (0) | 2024.0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