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 갔을 때 심심하지 않게 하는 포인트 2: 충격적인 베트남 거리의 경적 소리와 베트남의 교통 체계

2024. 10. 9. 20:17베트남

오늘은 오자마자 충격받을 수 있는 베트남 거리의 경적 소리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이것만 알아도, 경적소리가 어느 정도 이해되실 수 있을 거예요.

 

<이전 시리즈 - 베트남에 넘쳐나는 건물 내 나무에 대해서>

반응형
 

베트남 여행갔을 때 심심하지 않게 하는 포인트 1 - 베트남 건물 안에 식물이 많은 이유

오늘은 베트남 여행할 때 하나의 포인트로 베트남 건물 안에 식물이 많은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베트남 건물 안에 식물이 많은 이유여러분들 베트남에 가시면 여러 식당이 많을텐

cokeispepsi.tistory.com


 

충격적인 베트남 거리의 경적 소리, 베트남 거리에는 왜 이렇게 경적 소리가 많이 들릴까요??

여러분들이 베트남 공항에 처음 도착하면 정말 머리가 어질어질할거에요.

왜냐하면, 나오자마자 따뜻한 공기를 타고 나는 매연에, 귀를 시끄럽게 하는 경적소리 때문이지요. 

일단, 우리는 매연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가, 특히 구형 오토바이가 많으니깐 매연이 많이 나겠죠??

근데 그럼에도 이해가 안되는 것이 하나 있어요.

도대체,

왜,

이렇게 경적을 울려대는 건지...

시끄러워서 살 수가 없다는 말이 입밖으로 튀어나올 정도입니다.

그래서 제가 그런 이유를 하나 풀어보고자, 제가 베트남 여행하면서 몸으로 느낀 그들이 경적을 엄청 울리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해보고자 해요. 

충격적인 베트남 거리의 경적 소리와 베트남 교통 체계
베트남의 흔한 교통상황. 이정도면 정말 한가한 도로인 편

 

1. 베트남은 교통 신호가 생각보다 정말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베트남에 가면 가장 충격적인 것 중 하나가, 신호등이 잘 없다는 겁니다. 아니면 존재 이유를 모를 정도로 차가 지나치거나... 

여러분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교차로 신호등이 없어서 왕복 6차로 8차로 길인데도 그냥 무단횡단을 해야 하는 아찔한 상황이 펼쳐질 수도 있어요. 아직 나라가 개발을 한참하고 있는 나라다 보니깐 인프라가 아직 안 잡힌 부분이 많아요. 앞으로도 더 개발되어야 하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들이 교통질서에 대한 지식도 좀 부족한 느낌이에요. 오토바이가 많아서 곡예주행이나 이동이 자유로운 것도 한 몫하겠지만, 진짜 사람들이 빨간 불이여도 슥슥 지나가고 사람이 지나가든 말든 내 갈길 간다는 마인드가 강합니다. 덕분에 베트남의 사망사고 1위는 교통사고예요. 요즘은 나름 신호도 설치해서 교통질서를 확립하려고 애쓰는 듯한데 아직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충격적인 베트남 거리의 경적 소리와 베트남 교통 체계
이제 오토바이들이 오른쪽에 걷고 있는 사람들한테 경적을 울리고 하는 거죠. 조심하라고. 나 지나간다고.

 

2. 그래서 베트남 사람들은 경적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베트남 사람들은 경적을 씁니다. 

왜냐면, 사람들이 교통 규칙을 잘 안 지키거든요, 그래서 오토바이나 차량이 사람이나 다른 오토바이, 차량을 지나갈 때 경적을 울려서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겁니다. 자기가 지나가니깐 조심하라는 거지요. 안 그러면 갑자기 오토바이가 측면으로 끼어드는 순간 사고니깐요.

제가 이것을 어디서 깨달았냐면, 달랏에 갔을 때 깨달았어요.

달랏에 가니깐 차량이 많지는 않은데, 그래도 오토바이 도로와 차량 도로에 차량이 꽤 있더라고요. 

제가 이때는 차에 타고 있을 때였습니다. 택시였는데요.

오토바이나 자전거 옆을 지나갈 때마다 경적을 계속 울리더라고요. 

옆으로 끼어드는 것을 막기 위해서 경적을 울립니다. 그때 알았어요. 

근데, 이제 호치민이나 하노이 같은 도로는 차량이 엄청 많으니깐, 각자가 서로의 존재를 어필하는 거고, 그 결과.... 혼돈의 카오스가 이어지는 거죠.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를 타다 보면, 규칙이 없지만 또 각자만의 규칙이 존재해서 정말 신기합니다. 진짜 사고율 1위라 하더라도 사고를 목격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그리고 사망사고 1위도 맨날 오토바이만 타서 그런 것 같아요. 오토바이가 위험하다는 것은 다 알잖아요. 

충격적인 베트남 거리의 경적 소리와 베트남 교통 체계
그럼에도 차가 없는 거리는 정말 매력적인 베트남 거리

 

그래서 그런지, 한국에 와서 베트남 친구들이랑 놀 때도 보면 자전거를 타고 자전거 도로를 가더라도 사람 옆을 지나갈 때마다 자전거 벨을 울리는 귀여운 베트남 친구들을 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하던 습관이 그대로 남아있는거죠. 조심하라는 뜻입니다. 

결론은 뭐냐? 베트남에 가셨을 때, 베트남에서 차들이 여러분들한테 엄청 경적을 울려대도, 너무 걱정하지 마시라는 겁니다. 여러분들한테 그저 조심하라는 뜻이에요. 

 

물론 이렇게 이야기한다고 여러분들이 베트남에서 겪는 불편함이 사라지지 않을 거라는 것은 압니다. 그래도 이유라도 알아가자고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